선배들에게 듣는다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가장 큰 장점

MAY 3, 2019

김찬엽

건설강재팀

1. 주요업무는 어떤 것인가요?

철강본부 건설강재팀에서 강관(PIPE) 해외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스틸파이프를 비롯해 국내에서 제조되는 강관을 주로 해외 유통사, 건설사, 에너지 관련사, 기타 철강 FABRICATOR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판매국 통상 ISSUE에 근거하여 중국 혹은 베트남과 같은 국가로부터 제품을 소싱하는 삼국거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 및 거래선마다 다른 판매 구조를 갖고 있는데, 이에 맞춰 선적 스케줄을 관리하고 납품 이후 채권 추심 업무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업무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과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종합상사의 해외영업사원으로서 ‘책임감’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종합상사의 특성상 담당자 한 사람이 본인이 맡은 사업을 A~Z까지 스스로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같은 업무를 진행하더라도 그 결과가 확연히 차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담당하는 업무에 대한 애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철강의 경우, 산업의 쌀이라고도 불리며 많은 통상 이슈와 연관되어 있어 거시적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한 품목입니다. 여러 예상치 못한 상황에 처했을 때, 본인 업무에 대한 애착이 있어야만 그만큼 발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이러한 자세가 곧 본인의 성장과 성과로 이어집니다.

 

3. 회사 자랑을 해주신다면?

먼저, 전문성을 갖추며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특성상 본인의 사업 영역을 스스로 관리하며 보다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기회가 많이 주어지고, 특히 담당 시장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와 더불어, 본인이 수고하고 노력한 만큼 성과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사업을 진행하는 뿌듯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능한 팀원 및 동료들이 있어, 주변 사람들에게 배우고 또 그 노하우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당사의 자랑거리입니다.

4.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진행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계속해서 배우려는 의지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사람이라도 처음 회사에 입사해 업무를 배우며 성장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맡은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갖고 더 배우려는 의지가 있다면 보다 회사에 빨리 적응할 수 있고, 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을 회사의 시스템과 접목시켜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각 업무의 프로세스를 배우고 익힐 때, 해당 업무 방식에 대해 궁금함을 갖고 고민하고 연구하다 보면 업무의 완성도를 높이는 디테일이 더해지게 되고 이것이 곧 본인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