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호
1. 주요업무는 어떤 것인가요?
국외에서 생산되는 폴리머 및 타포린(tarpaulin) 제품의 영업과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 국가의 정유사, 석유화학사에서 생산되는 폴리머 제품을 다양하게 소싱하는 한편, 베트남 타포린 업체에 지분투자하여 생산하는 커스텀된 Tarpaulin을 세계 각지에 판매하는 역할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엔 국내산 제품을 해외로 판매하는 직거래 위주였다면, 근래에는 성장하는 글로벌 석유화학 업계에 발맞춰 중국, 동남아, 인도 등 여러 국가의 제품을 소싱하여 판매하는 삼국간 거래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 팀의 해외영업 업무는 단순한 영업과 판매에 그치지 않고, 시장 파악을 통한 신규 거래선 및 소싱처 개발, 제품 판촉부터 거래 안전성 확인 및 진행, 선적 관리, 여신 관리, 추심까지 모든 단계를 통솔하고 조율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근래엔 재생 원료와 같은 신사업 관련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업무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과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적극적인 도전 정신과 책임감’이 가장 필요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상사의 역할이 주요했던 지역간, 산업간 정보 불균형 상태가 무너졌기에 현상태에 안주하면 금세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석유화학 및 에너지의 경우 근래 신재생 에너지, 2차전지, 친환경, 재생 원료와 같은 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들이 진행 중입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적극적으로 향후 먹거리를 찾아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소싱부터 마지막 고객에게 인도하는 과정까지 모든 부분에서 책임감 있게 마무리하지 않는다면, 간과했던 부분에서 여러 문제들이 다이나믹하게 벌어지곤 합니다. 그래서 끝까지 본인의 업무를 마무리하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회사 자랑을 해주신다면?
첫째로, 부서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대체로 주니어때부터 빠르게 담당자로 배정되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엔 많은 난관을 겪을 수 있지만 하나 하나 헤쳐 나아가다보면, 다른 곳에서 쌓을 수 없는 경험을 압축하여 빠르게 쌓을 수 있습니다.
둘째, 뛰어난 동료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유능한 선배님들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실무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의 곳곳에서 능력을 펼치고 있는 선배들과 현대코퍼레이션이라는 소속감을 통해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난 무형자산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수의 해외 법인, 지사를 통한 네트워킹과 이를 통한 해외파견 기회가 많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현대코퍼레이션’을 검색하면 ‘30대 법인장’ 관련 기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듯이, 나이 혹은 연차보다 본인의 의지와 능력으로 해외 지사에 파견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을 수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당사에서 영위하는 사업들 중 1~2개 정도 본인이 하고 싶은 방향성을 정하고 면접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습득 가능한 정보의 양과 질에 한계가 있기에, 전문적인 수준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본인이 회사에 정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적극 어필하는 것과 아닌 것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또, 시간이 있다면 ‘미생’이라는 드라마도 추천합니다. 물론 드라마와 현실의 차이는 있지만, 말이나 글보다 영상을 통해 보다 ‘종합상사’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들이 필요한지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위에 제가 언급했던 필요한 역량들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고,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간접적인 느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끈기 있고 능력 있는 분들이 많이 입사하여, 함께 업무하고 발전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